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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전생 및 최면에서의 전생기억 박사 논문: 2부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999-06-28
전생 및 최면에서의 전생기억 박사 논문: -2부

1 부는 이 곳을 보십시요.
http://www.hypnosis.co.kr/guestbook/messages/230.html


의학박사 학위논문

최면에서의 전생기억생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1998 년 2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의학과 정신과학전공 변영돈

지도교수 조두영
이 논문을 의학박사 학위논문으로 제출함.
변영돈의 의학박사 학위논문을 인준함.
1997 년 12 월

위 원 장: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홍강의
부위원장: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조두영
위 원: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조수철
위 원: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정도언
위 원: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이철

2) 한국의 정통최면의학 발전사

한국에 정식으로 최면의학이 소개 된 것은 재미 정신과의사 김병석이 1984년
서울대학교병원 신경정신과 대집담회에서 초청강연을 한 것에 비롯되었다.
그는 다시 1986년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이틀간의 최면워크샵을 열면서 한국의
정신과의사들에게 최면을 알렸다.
최면에 관한 한국최초의 학술논문은 1987년 을지의보에 실린 변영돈의
'최면: 개관'이라는 논문이었다.
이후 김병석이 초대회장을 변영돈이 초대총무를 맡아 대한최면치료학회를
1987년 결성하였으며 이후 서울, 광주, 대구에서 매년 정신과의사들을
대상으로 최면워크샵을 개최하였다.
변영돈이 미국최면의학전문의 자격을 취득하고 회장을 맡은 다음인 1990년 정식으로
대한신경정신의학회의 연구학회로 등록이 되었고, 같은 해 변영돈이
최면의학을 전문으로 하는 병원을 개원하였으니 사실상 이 때부터
한국에서 최면의학이 정식으로 시작되었다고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 후 대한최면치료학회는 매년 정신과의사들을 대상으로 최면의학
기초과정 및 중급과정을 제공하고있으며 기초과정은 올해로서 8회를
중급과정은 3회를 맞이하였다. 1997년에는 서울과 부산에서 동시에 각각
12회의 최면의학시리즈를 개최하기도 하였다. 현재 약 120명의
정신과의사가 회원으로 등록이 되어있으며 그 중 10 여명 정도가
최면을 치료에 비교적 활발히 응용하고 있다.

변영돈은 1987년 최면감수성검사인 HIP(Hypnotic Induction Profile)의
한국판인 '최면유도척도'를 원저자인 Spiegel과 공동으로 개발하는등
최면의 기초적 연구와 치료를 병행하고 있다.


3) 전생(전생)의 존재유무 논란; 문제의 발단

이렇게 최면이 발달해가면서 한국의 정신의학계에서는 최면이 과학적
치료법으로 인정되어졌다. 그러나 근간에 최면을 이용하여 일부 의료인이
전생요법을 행하면서 의료사회에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그러나 전생의 기억이라고 주장하는 것들에 대해 미국임상최면학회와
국제최면학회에서는 이를 이미 유사기억(類似記憶; pseudomemory)이라고
규정한 바 있다(Hammond et al. 1994; Spanos et al. 1994).
즉, 전생의 기억이라고 주장되는 것들은 실은 자연적으로 생겼거나
암시에 유도 받아 만들어진 환상(幻想; fantasy)이라는 것이며(Baker 1982;
Spanos et al. 1991), 이는 또한 개인의 심리적 문제와 연관이 있는
작화(作話; confabulation)라는 것(Shames and Bowers 1992)이 의학계 및
심리학계의 일관된 판정이다.

전생이 있다는 것이 과학적으로 입증된 사실이라면, 즉 한 사람이 단지
지금의 그가 아니라 과거에도 이 지구상에 살았었던 사람이며, 그것도
한번만 살았던 사람이 아니고 여러번 살았었으며, 앞으로 죽은 후에도
다른 사람이 되어 이 지구상에 다시 태어나기를 반복하면서 계속해서
여러번 살아갈 것이라는 것은 인생관의 근본에 관한 문제이다.
즉 지금의 나는 일제시대에는 누구였고, 조선시대에는 누구였고,
미국의 서부개척시대에도 살았었으며, 지금의 아버지는 과거에는 나의
빚쟁이였는데 나에게 빚을 갚지 않은 채로 죽었고 그래서 억울한 나머지
못 받은 빚을 받아야 겠다는 생각에 지금 그의 아들로 태어나서 그를
괴롭히고 있고, 지금의 어머니는 전생에는 나의 애인이었었다는 등의
그들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족보는 무엇이고, 가계는 무엇이며,
조상은 무엇이란 말인가? 라는 의문을 비롯하여 우리의 인생관은
그 근본부터 바뀌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현재 머리가 아픈 것이 전생에 자기가 로마 군인이었던 시절에
머리를 맞고 죽었었기 때문에 아픈 것이고, 지금 머리가 아픈 것이
전생에 자기가 명나라 시절에 창녀로 살았었기 때문에 지금 귀부인으로
살고 있는 자기의 입장에서 볼 때 그 사실을 너무나 받아들이기가
고통스러워서 아픈 것이며, 지금 한쪽 눈을 잃어버리게 된 것이
전생에 그쪽 눈이 빠진 적이 있었기 때문에 또다시 잃은 것이고,
현재 물을 두려워하는 것이 전생에 물에 빠져 죽었었기 때문이다라는
등의 그들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현재까지 의학적으로 연구하던
병의 원인에 대한 연구법도 그 근본부터 바뀌어야 할 것이다.

전생요법은 현재 세계 여러나라에 걸쳐 성행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이번에 정신과의사들이 시작을 했기에 문제가 된 것이지 사실은
오래 전부터 점집 등에서 행해지고 있던 방법이다. 또 미국의
캘리포니아주 및 호주에서는 전생요법을 배울 수 있다며 아무 자격도
없는 일반인들에게 가르치고 있는 단체들이 있다.

서양에서의 환생에 대한 믿음은 1875년 미국에서 시작된 종교와 철학을
하나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힌두교의 교리 중 하나인 환생론에 맞추어서
기독교의 성경을 새로이 해석해야 한다는 '테오소피(Theosophy)'로부터
비롯하여 20세기 후반의 '뉴에이지운동(New Age movement)'으로 이어져
오고 있는데 그들은 모두 힌두교의 영향을 받고 있다(Parrinder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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