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공지사항
 
 
제목   정신분열병 (조현병) 최면치료법
작성자   변영돈 작성일 2013-08-27
조현병 (= 정신분열병)은 현재 전세계 어느 나라에서나 치료가 어려운 병입니다. 여러 가지 치료법이 있지만 완치가 어려운 병 입니다.

본인은 정신 질환에 대한 최면치료를 25년간 전문으로 해 오고 있습니다. 수많은 난치의 환자들을 접 하면서 근래에 조현병에 대한 효과적인 최면치료 방법을 개발하여 여러 환자들에게서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입원, 약물치료 등으로 효과를 보지 못하는 사람들은 최면치료를 받아볼 것을 권 합니다. 특히 30세 이전의 환자들에게서 효과가 좋습니다. 시기를 놓치면 영원히 못 고치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최근 미국 최면 의학 학술지 (International Journal of Clinical and Experimental Hypnosis) 에 “조현병의 효과적인 최면치료: 구조와 전략”The Effective Use of Hypnosis in Schizophrenia: Structure and Strategy 이라는 본인의 논문이 2013년 10월호에 출판되었습니다.
http://www.tandfonline.com/doi/abs/10.1080/00207144.2013.815059#.U7v42NGwfIV

물론 이 것은 전부 영어로 쓰여진 논문입니다. 바라건대 국제적으로 정신분열병 치료를 한 단계 발전시키는 디딤돌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한글 요약을 붙이니 참고하십시오.

“조현병의 효과적인 최면치료 방법” The Effective Use of Hypnosis in Schizophrenia

의학박사 변영돈

서론

조현병 환자와 가족들은 치료의 희망을 품고 최면치료를 찾는다. 그들은 약물치료, 입원치료로서 호전이 없는 환자들이다.

조현병은 최면감수성이 낮다는 이유로 최면치료의 대상으로서 부적절하다고 여겨져 왔다. 그러나 어떠한 척도로 최면감수성을 측정하느냐에 따라 조현병 환자들의 최면감수성은 다르다. 최면유도척도 에서는 낮게 나오지만 스탠포드 최면감수성 척도에서는 일반인과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이는 조현병에서도 최면치료가 가능하리라는 짐작을 가능하게 한다.

그 동안 미국, 영국 등 세계적으로 정신증에 최면치료를 적용하려는 시도는 많았지만 아직 성공적인 방법이 알려져 있지 않다.

본인의 치료법은 최면이 잘되는 환자들에서는 정상인에 가까운 일상생활을 할 수 있을 정도로 호전을 보인다. 대표적인 사례들을 연구 해 보기로 한다.

< 사례 >

(1) A 양: 스토커들 때문에 집 밖을 못 나간다는 미혼 여성

정신분열병 망상형으로 진단 받고 3개월간 입원 치료를 하였으나 호전이 없는 28세 여성이 아버지에 의해서 최면치료를 받기 위해 왔다.

다른 사람들이 내 생각을 읽는 것 같다고 하였다.

중학교 때부터 누군가 뒤를 따라오는 것을 느꼈다. 그 무렵부터 간헐적으로 정신과치료를 받았다. 최근 1층에 있는 그녀의 아파트 주위에 스토커들이 나타났다고 하였다. 유명가수, 기업인 등등 여러 명이 그녀를 겁탈하려고 집 주변을 맴돌고 있는 것이 보인다고 했다. 하루 종일 커튼을 치고 집 밖에 잘 나다니지를 못 한다. 밤에는 그녀를 비난하는 환청이 자주 들린다.

정신상태검사에서는 관계의식, 망상, 환청, 환시, 사고의 정지, 사고의 삽입, 사고의 전파 확산 등이 있었다. 심리검사상으로도 정신분열병에 일치하는 소견을 보였다. 우울, 불안, 심한 감정의 기복, 분노 폭발 등이 있었다.

최근에는 에어로빅 선생이 스토킹을 한다며 그의 차를 긁었다.

< 최면 평가와 유도 >

최면유도척도: 등급 점수: 온전 3.5, 유도 점수: 5.5/10
생각-운동 기법 (자석 법, 손 무거워지기): 양성
주관적 편안함: 9.5/10
영상화: 선명

< 최면치료 방법과 경과 >

첫 시간에 직간접암시를 주었다. 약은 그녀가 전에 복용하던 양에 비하면 상당히 소량을 사용했다.

몇 일 후 두 번째 왔을 때, 처음 왔을 때 어린이 같은 멜빵 옷을 입었던 것과는 대조적으로 그녀의 옷차림은 나이에 맞는 정상적 차림새였다. 정신강화암시 및 영상을 시행하였다. 최면투사구조조정을 시행하였다. 망상과 연관 된 감정을 중화 시키고 감정과 연관된 불편한 신체 감각을 없애주었다. 망상 상태를 편안하게 경험하게 된 것이다.
최면 중에 과거의 정신적 상처를 해결 해 주었고 의미 있는 일들을 재 해석 해 주었다.

7번의 최면치료 후에 그녀는 거의 정상 상태로 회복되었다. 아버지는 기적이라고 하였다.

다만 스토커들은 아직 따라 다녔지만 이제는 괴롭지 않고 오히려 즐기게 되었다.

현실에서 적절한 상대를 찾아 결혼을 하였고 출산도 하였다. 스토커들도 다 사라졌다.

(2) B 양: 집 주위에서 남자들이 감시를 한다는 여대생.

정신분열병 망상형으로 진단 받고 입원 후에 호전 없이 퇴원한 21세의 여성이 어머니에 의해 최면치료를 위해 내원 하였다.

입원 당시 화장실에도 감시 카메라가 있다는 생각에 두려움에 덜덜 떨었으며 오히려 병세가 악화되었다. 대학의 남자 급우들 여러 명이 그녀의 집 주위로 이사를 와서 그녀를 밤낮으로 감시하고 있는 중이라고 했다. 정신상태검사에서 관계의식, 피해 망상, 환청, 환시 등이 있었다. 우울증과 죄의식이 있었다.

중 1 때 같은 반 남학생이 위층에 살았는데 침을 삼키면 그 소리를 듣고 좋아한다고 생각 할까 봐 침도 제대로 삼키지 못하고 지냈다. 대 1 때에는 남자 급우들이 옆 집으로 이사를 와서 그녀를 험담하면서 감시하기 시작했다고 했다. 창문을 닫고 잘 나다니지도 못 했다. 심리검사는 정신분열병을 시사했다.

최면 하기 전에 그녀는 속에 있는 귀신이나 마귀가 튀어 나올까 봐 불안하다고 하였다.

< 최면 평가와 유도 >

최면유도척도: 등급 점수: 상승감퇴 3, 유도 점수: 6/10
생각-운동 기법 (자석 법, 손 무거워지기): 양성
주관적 편안함: 5.5/10 (1회); 7/10 (2회); 8.5/10 (3회)
영상화: 선명

< 최면치료 방법과 경과 >

첫 시간에 직간접암시를 주었다. 약은 그녀가 전에 복용하던 양에 비하면 상당히 소량을 복용시켰다.

최면투사구조조정을 시행하였다.

3 번째 시간에 그녀는 빵을 사러 빵집에 가고 싶다고 하였다. 빵 집에 갈 것을 상상만 해도 긴장이 극에 달하고 머리, 목이 뻣뻣하고 아프면서 손, 발, 입을 떨었다. 배도 아프고 가슴이 아픈 느낌이 들었다. 온몸은 테잎으로 감싼 듯 갑갑했다. 최면 중화법으로 모든 불편함을 중화 시키고 상상 속에서 빵집을 편안하게 다녀 오게 만들어 주었다. 마음 속에서 무엇인가 깨끗해진 느낌이 들었고 새로운 경험이었다. 다음날 환자는 아버지와 함께 빵 집에 다녀왔다.

정신강화암시 및 영상을 시행하였다.

망상과 환각은 사라졌고 그녀는 옷 가게에서 일하고 있다. 학교는 휴학 한 상태이나 여유가 되면 다닐 계획이다.

(3) C 군: 어머니에게 공격적인 청년

32살의 남자가 어머니에게 공격적이라는 이유로 자신의 의지에 반하여 어머니에 의하여 최면치료를 위해 내원하였다. 지금 입원하러 가는 길 인데 최후의 방법으로 한번 와 본 것이라 하였다. 그 동안 여러번 입원과 퇴원을 반복 해 왔었다고 했다.

환자는 어려서부터 부모에 의하여 과잉 조절 되었다. 부모에게 들키지 않으려고 쵸코렛 하나도 비밀리에 사야 되었다.

정신상태검사에서는 어머니에 대한 피해의식으로 인한 공격성이 발견되었다. 원래 그는 착하고 순한 아들이었다. 시간 약속을 해 주었으나 오지 않았다.

한 달 후에 다시 왔는데 그 동안 입원 해 있었다고 했다. 심리검사에서는 정신분열병, 망상형 혹은 단순형으로 시사되었다. 환자는 표현력, 결단력, 감정의 안정을 원 하였고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안 좋은 소리를 해도 불안해 지지 않기를 원 했다. 예쁜 여자 앞에서 불안해지는 것, 대인 공포 증상도 없애주기를 원 하였다.

< 최면 평가와 유도 >

최면유도척도: 등급 점수: 상승감퇴 3.5, 유도 점수: 7.5/10
생각-운동 기법 (자석 법, 손 무거워지기): 양성
주관적 편안함: 9/10 (1회); 10/10 (3회)
영상화: 선명

< 최면치료 방법과 경과 >

첫 시간에 직간접암시를 주었다. 약은 바꾸지 않고 원래 처방 받던 약을 그대로 사용하였다.

1 주일 후에 환자는 태권도를 다시 시작했고, 생전 처음으로 교회에 다녀왔다.

최면투사구조조정을 시행하였다.

다음 회에 그는 의사에 대한 끝없는 신뢰를 표현했다. 정신강화암시 및 영상을 시행하였다. 망상과 연관 된 감정을 중화 시키고 감정과 연관된 불편한 신체 감각을 없애주었다. 망상 상태를 편안하게 경험하게 된 것이다.

최면 중에 과거의 정신적 상처를 해결 해 주었고 의미 있는 일들을 재 해석 해 주었다. 일상 생활도 보살펴 주었다.

11 회의 치료 후에 거의 정상 생활을 하였고 작은 회사에 취직하고 교회의 청년부 활동도 열심히 하고 있었다.

( 4 ) D 부인: 어머니가 남편을 유혹한다면서 어머니를 폭행하는 부인

33세의 부인이 15년 전부터 불안이 시작 되었다면서 어머니와 언니에 의하여 최면치료를 위해 내원하였다.

대학생 때 교수와 연애 한다는 소문이 돈다면서 급우들을 찾아 다니면서 아니라고 해명하고 다녔다. 사실은 그런 소문이 돌지 않았다. 그 때부터 정신과 치료를 받았다. 여러 번 입원과 퇴원을 반복하였고 전기치료도 20회 받았다. 정신분열병 망상형 혹은 정신분열형감정장애로 진단 받았다.

최근에는 75세인 어머니가 35세인 남편을 유혹한다면서 어머니를 폭행하였다. 정신상태검사에서는 불안, 우울, 피해 망상이 있었고 심리검사에서는 우울증이 있었다.

< 최면 평가와 유도 >

최면유도척도: 안구회전신호 4급
생각-운동 기법 (자석 법, 손 무거워지기): 양성
주관적 편안함: 3/10 (1회); 8/10 (2회)
영상화: 선명

< 최면치료 방법과 경과 >

첫 시간에 직간접암시를 주었다. 약은 소량을 처방하였다.

2주일 후에 불안이 감소하고 어머니와 잘 지내게 되었다. 너무 갑자기 좋아져서 정신분열병이 아닌가 보다, 진단이 잘 못 되었었나 보다 라고 나는 생각 했었다. 그러나 그 후의 경과를 보니 확고한 피해 망상이 있어 정신분열 진단은 맞는 것으로 사료되었다.

최면투사구조조정을 시행하였다. 정신강화암시 및 영상도 시행하였다. 마음에 행복감이 느껴지기 시작했다. 약을 감량하였다.

8년간 최면치료를 했다. 매일 그녀의 문제점을 가지고 오면 최면 시간에 해결해주곤 하였다. 그 동안 재발 없이 잘 지냈다.

최면치료는 중단하였다. 그 후로 7년간은 약을 소량 복용하면서 잘 지냈다.

그 동안 5살 짜리 딸이 대학생이 되었다.

< 토론 >

최면치료에 성공적인 환자들은 다음과 같은 공통점이 있었다.

(1) 최면 상태를 상당히 편안하게 느낀다.
(2) 최면감수성이 좋았다.
(3) 비특이적 최면치료에 반응을 잘 했다.
직간접암시, 정신강화암시와 영상, 최면투사구조조정 등이었다.
(4) 환자의 망상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면서 이용하여 중화시켰을 때 반응이 좋았다.
(5) 조현병 환자에게는 정신분석적, 역동적 치료는 하지 않았다.
(6) 일상 생활을 살펴 주었다.
(7) 항정신병 약은 소량만 사용 해도 효과가 좋았다.

약은 용량에 비례해서 부작용이 나타나기 때문에 약을 적게 사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항정신병 약은 용량이 많을 경우 부작용이 심하다.

그러나 적은 용량에서는 부작용이 거의 없다.

구글에서 schizophrenia hypnosis 로 검색하면 첫 패이지에 나옵니다.

https://www.google.co.kr/?gws_rd=cr&ei=M1PyUvyWI8qnlQXxgYGwCw#newwindow=1&q=schizophrenia+hypnosis




만성 통증 최면치료
진료비 (비급여 진료비용 등의 고지)
 
 
 
 

현재 방문수는 793637 입니다.